한국 현대시/시인(詩人) 이야기

송기원, 마지막 업 지우는 맘으로

모꽃 _ 모든 순간이 꽃봉오리인 것을 2021. 10. 15. 12:12

“4, 5년 전 쓴 뒤 처박아 놨던 글, 마지막 업 지우는 맘으로 펴내” [나의 삶 나의 길]

 

 

(김용출 세계일보 2021-06-26)

 


8년 만에 명상소설 ‘숨’ 출간 송기원 작가

바이러스 백혈병으로 딸 떠나보낸 화자
불교 수행법으로 고통 극복 과정 그려
과거 회상·화해 모색하는 자전적 작품

1974년 신춘문예 소설·시 동시 당선 화제
모더니즘 추구 내면 안에서 리얼리즘 발견
70·80년대 민주화운동하다 네 차례 투옥

딸 떠나보낸 뒤 미얀마 명상센터 등 전전
코로나 터지지 않았다면 스리랑카 갔을 것
다시 태어난다면 고양이로 태어나고 싶어



최근 본격 명상소설인 ‘숨’을 펴낸 송기원 작가는 “10년 전, 둘째 딸이 세상을 떠난 뒤 미얀마에서 1년간 학교 공부식으로 초기 불교의 수행법인 사마타와 위빠사나를 공부했다”고 말했다.  


신춘문예에 소설과 시가 동시에 당선되며 비범함을 알린 작가, 예리한 현실인식과 탐미적 감수성의 작품 세계, 동인문학상과 김동리문학상 등 많은 문학상을 수상, 네 차례나 투옥되며 민주화의 한복판에 섰던 인생, 명상 등에 탐닉하며 바람처럼 살아온 후반의 삶….


송기원 작가가 8년 만에 장편소설 ‘숨’(마음서재)을 펴냈다고 했을 때, 그를 만나지 않으면 안될 것 같았다. 파란만장한 50년 문학 인생을 온몸으로 헤쳐온 그 아니었던가.

더구나 ‘명상소설’이라는 타이틀을 내건 작품 역시 심상치 않았다. 바이러스 백혈병으로 딸을 먼저 떠나보낸 화자가 초기 불교의 수행법인 사마타(선정을 위한 명상)와 위빠사나(지혜를 위한 명상)를 통해 죄의식과 상실의 고통을 뛰어넘어 평온에 이르는 구도 소설이자, 아버지의 시선과 이승을 떠나 중음신(사후 다음 생을 받을 때까지의 상태)으로 떠도는 딸의 시선을 교차시키며 과거를 회상하고 화해를 모색하는 자전적 작품이 분명했기 때문이다.

아무 때나 내려오라는 말을 듣고 그가 사는 곳을 지도에서 찾아보니, 남도의 끝자락 해남에 위치한 ‘백련재 문학의집’. 시인 김남주, 고정희, 황지우의 고향인 해남군이 2019년부터 운영하는 작가 레지던스 공간이었다. 까마득한 것도 잠시.

하늘이 마치 청포 같던 지난 18일 아침, 서울에서 해남으로 가는 고속버스를 놓치고 광주를 거쳐 해남으로 가는 버스에 올라탔다. 휴게소에서 전화를 한 뒤 해남에 도착해 택시를 잡아타고 푸른 논밭을 가로질러 백련재로 들어섰다.

그는 왜 지금 멀고도 먼 이곳에서 우주를 바라보거나 마음속 광명으로만 내달리고 있는 것일까. 사진 몇 장을 찍고, 입주 작가들이 함께 쓰는 거실에 마주 앉았다. 곧이어 파란만장한 삶과 문학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데. 그는 말이 어눌했고, 숫자와 이름을 자주 기억해내지 못했다.


―8년 만에 장편소설을 펴냈는데, 왜 이 소설을 써야 했는가.

“(책을) 내지 말았어야 했는데, 나중에 꼭 필요한 사람이 있지 않을까, 하는 그놈의 욕심 때문에 내게 됐다. 4, 5년 전쯤 쓴 뒤 처박아 놓고 있었는데, 어떤 식으로든 정리해야 할 것 같았다. 이를테면, 죽을 때가 다되면 마음이 약해져 이것 하나는 쓰고 죽고 싶다는 심정이었달까. 근본으로 가서 자기 자신에게 자유로워질 것인가, 하는 게 소설의 질문이다.”

그는 ‘작가의 말’에서도 “이승에서 마지막 업을 지우는 일”이었다며 “인연이 되어 책을 펼치는 이들이 있다면, 한두 번이 아니라 열 번, 백 번을 펼쳐서 그이들 깊은 곳에 못박힌 고통까지 녹아나게 되기를”이라고 적었다.

―구체적인 집필 동기나 계기는 무엇이었는지.

“옛날 인도나 미얀마, 스리랑카 등 동남아시아를 간 적이 있는데, 미얀마가 불교국가여서 그런지 명상 시스템이 잘돼 있었다. 산속에 명상센터 등이 있었고, 숲 속에는 꾸띠라는 오두막집이 있어 혼자 살기 좋게 해놨더라. 10년 전 죽은 둘째 딸이 마지막으로 앓았던 병의 단계가 ‘섬망’이었는데, 섬망 비슷한 상태를 선정으로 재현하기 위해 미얀마 명상센터를 찾아갔다.”

햇살이 병실을 밝게 비추던 어느 겨울날 오후 2시, 간호사가 들어와 딸의 이름을 불렀다. 옆에서 책을 읽던 그는 좀 깊이 잠들었나 봐요, 라고 딸 대신 대답했다. 간호사는 고개를 끄덕이다가 불현듯 딸 코끝에 손을 가져다댄 뒤 후닥닥, 병실을 뛰쳐나갔다. 손만 뻗으면 닿는 거리에서 딸의 마지막을 놓치다니, 이건 아니야. 이른 봄, 그는 남해안 일대에 딸의 유골을 뿌렸고, 이후 세상을 부유했다.

작품은, 그러니까, 더 이상 단순한 소설이 아닌 셈. 박규리 시인이 추천사에서 “이 책은 살아서 두 눈 부릅뜬 채 중음의 딸과 함께 그 아득한 바르도를 찬연하게 건넌 한 아비의 지극한 천도재”라고 쓴 이유다.

―사마타와 위빠사나를 조금 설명해달라.

“사마타와 위빠사나는 초기 불교와 소승불교의 수행법인데, 서로 약간 다르다. 사마타는 빛을 보는 선정을 통해 감각이나 사고를 컨트롤하는 것이 아니라 넘어서 버리는 것으로, 감각에 구애받지 않으니까 탐진치라든가 짜증 등 자체가 없어진다. 빛만 있고 내가 없어지면서 선정으로 들어간다. 반면 위빠사나는 알아차려서 지혜가 열리는 것으로, 알아차림을 해야 하니 선정으로 들어갈 수 없다.”

명상의 타래가 풀리자, 이야기는 종횡으로 내달렸다. 불교의 화두선과 묵조선 및 염불선, 선불교의 돈오후수와 정혜쌍수, 한국의 화두선과 일본의 화두선, 인도와 티베트의 호흡법, 도교의 피부호흡법…. 그리하여 회광반조의 질문으로 달렸다가 멈춘다. “몸이 있는가?/ 또는 몸이 없는가?/ 이것이 나냐?/ 또는 내가 아니냐?”(321쪽)

1947년 전남 보성 장터에서 태어난 송기원은 중학교 2학년 때 유서를 쓴 뒤 공동묘지 옆의 늙은 소나무에서 극단적 선택을 시도할 정도로 남다른 감수성의 소유자였다. 책에는 “얼굴조차 모르는 노름쟁이에다 아편쟁이인 건달의 사생아라거나, 오일장을 떠돌며 미역이나 멸치를 파는 가난한 장돌뱅이 어머니의 자식이라는 출신성분의 무게가 너무 무거웠는지 모른다”(11쪽)며 운명의 굴레를 묘파했다.

그는 1974년 신춘문예에서 소설과 시가 동시에 당선돼 화제가 됐다. 등단 이후 소설집으로 ‘월행(月行)’(1979), ‘다시 월문리에서’(1984), ‘별밭 공원’(2013) 등을, 장편소설 ‘너에게 가마 나에게 오라’(1994),‘안으로의 여행’(1999), ‘또 하나의 나’(2000) 등을, 시집으로 ‘그대 언 살이 터져 시가 빛날 때’(1983), ‘저녁’(2010) 등을 각각 펴냈다. 그 사이 동인문학상과 오수영문학상, 대산문학상과 김동리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문학 세계를 조금 설명해 달라.

“우리 현대 문학은 내면을 추구하는 모더니즘과 시대나 세상에 천착해 발언하는 리얼리즘으로 대별할 수 있을 텐데, 저는 양쪽 모두 불만이었다. 리얼리즘은 시대만 있지 깊이가 없어 보였고, 인간 속으로 깊이 들어간다는 모더니즘의 경우 넓이도 있었으면 좋겠는데 넓이가 없는 듯했다. 저는 처음 리얼리즘 쪽이었지만, 징역을 다녀오고 나이가 들면서 내면을 추구하는 쪽으로 갔다. 내면 안에서 리얼리즘을 발견하려 했다.”

송기원은 1970, 80년대 네 차례나 투옥되며 민주화의 한복판에 섰다, “어쩌다보니”. 1974년 ‘문인간첩단 사건’으로 서라벌예대에서 소설을 가르쳤던 소설가 이호철의 구속에 문인들과 함께 데모에 나섰다가 붙잡혀 첫 구속, 1980년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 연루, 1985년 민중교육지 사건 관여, 1990년 ‘붉은 산 검은 피’를 펴낸 오봉옥 시인의 필화사건 연루. 특히 ‘김대중 내란음모 사건’에 연루되는 과정은 헛헛하다. 결혼해 아이까지 낳고 뒤늦게 복학해 교생 실습 중이던 1980년 5월, 그는 나중에 농민운동가가 되는 백남기씨로부터 연락을 받고 전두환 화형식에 참여했다가 소용돌이에 빠져든다. 1개월 뒤 붙잡힌 그는 남산 안기부에서 가혹한 조사를 받았다.

“안기부에서 직살나게 얻어터졌는데, 처음에는 김대중에게서 돈을 받아 상여를 사서 화형식을 한 것으로 말하라고 하더라. 김대중을 알지도 못하고 백남기가 주도했는데, 어떻게 하느냐고 했다. 그러니까 이번엔 김대중이 고은 시인에게 돈을 줬고, 다시 고은에게서 돈이 온 것으로 하자고 했다. 고은은 짠돌이여서 돈을 받은 적이 없고 둘째 딸이 5000원을 받은 게 전부라고 했다. 그랬더니 고은에게서 100만원을 받은 것으로 둔갑시키더라. 그 돈으로 상여를 만들어 시위를 벌였다는 거였다(웃음).”

더구나 두 번째 징역을 살고 있을 때, 화성에 살던 어머니는 “빨갱이” 손가락질 속에서 목을 맸다. 그는 한동안 실천문학 발행인을 지낸 뒤 중앙대 문창과 초빙교수로 강단에 섰다. 하지만 둘째 딸이 백혈병에 걸리자 교수직을 그만두고 병간호에 전념했고, 딸을 세상을 떠나자 그는 명상 등에 빠져 처사처럼 곳곳을 헤맸다.


―딸이 떠난 뒤 10년 가까이 부유했다고 했는데, 어디에서 어떻게 부유한 것인가.

“미얀마의 명상센터에 가서 명상을 했고, 국내에 들어와선 계룡산이나 지리산 등을 전전했으며, 해인사나 만기사 등 여러 절에서 절밥을 먹었다. 만기사 원경 스님으로부터 덕문이라는 법명도 받았다. 해인사의 소리원 고시원에 가기도 했다. 토지문학관을 비롯해 여러 문학관에도 돌아다녔다. 이곳은 지난해 왔다.”

―이곳의 일상은 어떤가.

“오전 6시쯤 일어나서 밤 10시쯤 잔다. (술은 마시는지) 집에서 먹지 않고, 기분 나빠도 먹지 않으며, 기분 나쁜 놈들과도 먹지 않는다. 다만 좋은 벗을 만났을 때만 마신다. (요즘 낙은) 저녁에 자다가 일어나서 휴대폰 등으로 묘한 것을 본다. 우주 표준모형이나 우주 미스터리, 연대표 등 빅 히스토리를 보거나 공부한다. 재미있더라.”


―어떤 작가로 기억되고 싶고, 어떤 작품을 쓰고 싶은가.

“그런 것은 완전히 없어졌다. 앞으로 뭘 할지도 모르겠다. 코로나19가 터지기 전에는 스리랑카로 가려고 했다. 스리랑카에는 집들이 띄엄띄엄 있어서 혼자 살기 좋다더라.” 그는 이때 불쑥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기 싫다, 다시 태어난다면 고양이로 나고 싶다”고 말했다. 이유를 묻자, 그의 대답이 무심했다. “(인생이) 재미가 없어요.”

인터뷰가 끝나고 해남 읍내로 나가 함께 이른 저녁을 먹었다. 식사가 끝나자, 그는 고양이에게 준다며 생선 한 조각을 비닐봉지에 담아갔다. 만약 그가 내세에 고양이로 태어난다면, 고양이의 삶이 진짜이고 인간의 삶이란 한갓 꿈일까, 아니면 고양이로 태어난 게 한갓 꿈일까. 절급하게 궁금해 그의 시를 찾아 읽는다, 상경하는 기차 안에서.

“참 오래 머물렀다./ 주인이듯 내가 머무는 동안에, 몸은/ 벼라별 모욕을 다 겪고, 몇 군데는/ 부러지고 꺾이고 곪아서, 끝내/ 만신창이가 되었을 거다.//… 이제 나는 몸이 없는 곳으로 떠난다.// 그렇게 몸이 없이 사방을 돌아보면, 아아,/ 몸 이외에 나는 아무것도 아니구나./ 몸이 없는 곳에는 그 어떤 것도 없구나.”(‘몸’ 부문)

 

해남=글·사진 김용출 선임기자 kimgija@segye.com

 

송기원 작가는… ●1947년 보성 출생 ●중앙대 문예창작과 졸업 ●1974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경외성서’, ‘동아일보’에 시 ‘회복기의 노래’가 동시에 당선돼 등단 ●소설집에 ‘월행’(1979), ‘다시 월문리에서’(1984), ‘인도로 간 예수’(1995), ‘사람의 향기’(2003), ‘별밭 공원’(2013) 등, 장편소설로 ‘너에게 가마 나에게 오라’(1994), ‘여자에 관한 명상’(1996), ‘청산’(1997), ‘안으로의 여행’(1999), ‘또 하나의 나’(2000) 등, 시집에 ‘그대 언 살이 터져 시가 빛날 때’(1983), ‘마음속 붉은 꽃잎’(1990), ‘단 한번 보지 못한 내 꽃들’(2006), ‘저녁’(2010) 등이 있음 ●동인문학상 오수영문학상 대산문학상 김동리문학상 등 수상 ●1970, 80년대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네 차례 투옥 ●실천문학 발행인, 중앙대 문창과 초빙교수 등 역임 ●현재 해남군의 백련재 문학의집 거주

 

 

 

< 소설로 구도의 길 모색한 작가 송기원 별세…향년 77세 >


(서울=연합뉴스, 2024-08-01 ) 김용래 기자 = 소설을 통해 구도(求道)의 길을 모색해온 작가 송기원이 별세했다. 향년 77세.

1일 문학계에 따르면 전남 해남에 거주하며 작품활동을 하던 송기원은 숙환으로 치료를 받아오다 지난달 31일 오후 숨을 거뒀다.

1947년 전남 보성 출생인 고인은 1967년 고교 재학 당시 전남일보 신춘문예에 시가 당선되는 등 일찌감치 글재주를 인정받았다. 서라벌예대 문예창작과에 입학한 뒤 베트남전에 자원해 참전했고, 1974년 동아일보와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각각 시와 소설이 당선돼 중앙 문단에 이름을 알리면서 본격적으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고인은 세상의 상처와 치부, 자기혐오의 감정을 탐미적인 문장과 구도적인 서사로 승화한 문인으로 평가된다.

"자신이 순간마다 변하는 과정이 바로 무상이고, 그런 순간의 변화에 어지러움과 현기증을 느끼는 과정이 고통이며, 그런 순간의 고통 속에서 어디를 둘러보아도 나라는 존재는 보이지 않는 과정이 무아가 아니고 무엇이랴."(송기원 소설 '숨'에서)

마지막 장편인 명상소설 '숨'(2021년)에서는 백혈병으로 딸을 먼저 떠나보낸 작중 화자가 초기 불교 수행법과 명상을 통해 자기혐오와 죄의식, 상실의 고통을 극복하고 완전한 평온함에 이르는 과정을 그렸다. 이 작품에는 둘째 딸을 먼저 보내고 또 명상과 수행에 정진해온 작가의 개인적 경험이 짙게 녹아있다.

군부 독재 시절 민주화 운동에도 깊이 관여했다.

작가회의의 전신이자 박정희·전두환 정권에 저항한 문인 단체인 자유실천문인협의회(자실)에 적극 참여했던 그는 고은·윤흥길·이문구·황석영·이시영 등 자실 회원 30여명과 함께 1974년 자실 결성식에서 김지하 시인의 석방 등을 촉구하는 '문학인 101인 선언'을 발표했다. 1980년에는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에 휘말려 옥고를 치렀고, 1985년에는 '민중교육 필화사건'으로 구속되기도 했다.

한때 실천문학사 주간으로 일하며 출판 실무에도 몸담았다.

저서로는 소설집 '월행'(月行·1979) '다시 월문리에서'(1984), '인도로 간 예수'(1995)와 장편소설 '너에게 가마 나에게 오라'(1994), '여자에 관한 명상'(1996), '청산'(1997), '안으로의 여행'(1999), '또 하나의 나'(2000), '숨'(2021), 시집 '그대 언살이 터져 시가 빛날 때'(1983), '마음속 붉은 꽃잎'(1990), '단 한번 보지 못한 내 꽃들'(2006) 등을 남겼다.

자전 소설 '너에게 가마 나에게 오라'는 1996년 김영빈 감독의 연출로 박상민, 최민수 등이 출연한 '나에게 오라'라는 작품으로 영화화되기도 했다.

생전에 고인은 제2회 신동엽창작기금과 제24회 동인문학상, 제9회 오영수문학상, 제6회 김동리문학상, 제11회 대산문학상 소설부문을 수상했다.

고인은 문학 외에도 명상과 수묵화에도 조예가 깊었다.

일찍이 구도와 깨우침에 뜻을 두고 인도, 네팔, 지리산, 계룡산 등을 오가며 요가와 명상 등을 오랜 시간 수련했고, 2022년에는 해남 땅끝순례문학관에서 '선정, 그 깊고 아득한 순정의 세계'라는 제목으로 전시회도 열었다.

빈소는 대전 유성구 선병원 장례식장 VIP 3호실에 차려졌다. 발인은 3일 오전 8시. ☎ 042-825-9494.